오줌이 마려운 증상 원인 예방 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오줌이 마려운 증상 원인 예방 방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소변이나 대변을 통해서 몸안의 내용물을 배출하는 것도 건강관리에 정말 중요하다고 합니다.

배변은 하루에 1~2번정도 하지만, 소변의 경우에는 마시는 물의 양이 많을 경우에는 빈번하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이런 오줌이 마려운 증상이 일반적이지 않고 자주 마렵다면 제가 알려 드리는 오줌이 마려운 증상의 주요 원인과 그에 대한 예방 방법을 참조 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오줌이 마려운 원인

: 오줌이 마려운 증상은 화장실을 다녀왔음에도 불구하고 빈번하게 오줌이 마려운 증상을 말하며 이런 증상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오줌이 마려운 증상 대표적인 원인

✔ 요로 감염

✔ 약물 부작용

✔ 건조함

✔ 피부 문제

✔ 알레르기 반응

✔ 이외 체질 및 환경적인 기타 원인

이외에도 환경적인 원인으로 오줌이 마려운 증상을 경험할 수 있으니, 생각보다 심각하다고 판단이 드시면 전문의 상담을 통해서 검사 및 치료를 받으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 배에 가스 찼을 때 해결 방법 >>

요로 감염

 

: 대표적으로 요로 감염으로 인해 오줌이 마려운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요도 감염은 세균이 방광, 요도 또는 신장에 침입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증상으로 비뇨기관 내부의 조직이 자극되고 염증 반응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오줌을 배출을 유도한다고 합니다. 

요도-감염
요도-감염

 

 이런 현상을 경험하게 되면 오줌을 배출 할 때도 편안하지 않고 불쾌감이 들 수 있으니 만약 오줌을 배출할 때 불쾌감이 든다면 요로 감염을 의심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약물 부작용 및 건조함

: 특정 약물(항히스타민제, 항우울제 등)을 복용하는 경우에 해당 약물로 인해 비뇨기관 내부 조직이 자극되고 염증이 발생하는데 이런 과정에서 오줌 배출을 하고자 하는 느낌이 들 수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비만증, 고령화 및 여성의 경우 폐경기에 따라 비뇨기관 내부 조직이 건조해지는 과정에서 염증이 발생하는데 건조한 상태에서 소변을 배출할 때 점막 간 마찰이 발생합니다.

약물중독-약-청진기
약물중독-약-청진기

 

 이런 마찰로 인해 오줌을 배출 할 때 불편한 느낌이 들고 해당 염증으로 인해 계속적으로 오줌 배출을 하고자 하는 느낌이 들 수 있다고 합니다.  

▶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 알려 드릴게요!

피부 문제 및 알레르기 반응

 

 추가적으로 피부 염증, 알레르기 반응 또는 피부 질환에 의해 비뇨기관 주변의 피부가 자극을 받음으로써 오줌 배출에 대한 느낌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아토피 피부염, 포함광선풍진 등의 피부 질환은 비뇨기관과 인접한 부위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오줌을 배출하고자 하는 느낌이 드며, 해당 오줌 배출을 할 때 불편한 느낌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피부질환-알레르기
피부질환-알레르기

 

또한 알레르기 원인물질(알레르겐)에 노출되었을 때 비뇨기관 주변 조직에서 염증 반응이 발생함으로써 오줌 배출 및 불편한 느낌이 수반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방광염, 요로결석, 비뇨기계 질환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비뇨기관 내부 조직에 염증 발생으로 인해 오줌이 마려운 증상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경험을 하게 될 경우에는 일단 음주를 자제 하시고 건강한 식단 및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서 전문가 상담을 통해서 검사 및 필요한 치료를 받아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오줌이 마려운 증상 완화 예방 방법

: 그럼 위에서 설명 드린 오줌이 마려운 증상을 조금이나마 완화하고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오줌이 마려운 증상 완화 예방 방법

충분한 수분 섭취

✔ 청결 유지 및 약물 복용

✔ 전문가 상담을 통한 검사 및 치료

✔ 피부 문제

✔ 알레르기 반응

✔ 이외 체질 및 환경적인 기타 원인

 

수분섭취-전문가-상담
수분섭취-전문가-상담

 

 위에서 설명 드린 대로 만약 오줌이 마려운 증상이나 오줌을 배출할 때 불편한 증상을 경험한다면 충분한 수분을 섭취를 통해서 피부 내 건조함을 예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게 되면 체내 속성 및 비뇨기관 내 점막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추가적으로 항상 외부 활동을 하게 되면 목욕이나 개인위생을 통해서 외부 활동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세균에 대한 예방도 필요합니다. 

 그리고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병원에 방문하셔서 전문가 상담을 통해서 검사 및 필요한 약물 치료 등을 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마치며

 

오늘은 오줌이 마려운 증상 완화 예방 방법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해보았습니다. 

 우리가 먹는 것은 정말 좋아하는데 이런 먹는 것을 배출하는 소변이나 배변 활동에 대해서는 조금은 등한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몸의 건강 및 균형을 지키기 위해서 잘 먹고 잘 배출하는게 중요하니 이런 부분도 꼭 관리를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해당 글은 일반인이 작성한 글이라 오류가 있을 수 있는 점 참조 부탁 드리며, 오늘도 제 포스팅이 건강관리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