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키워드마스터 사용방법 (feat. 블로그 키워드 찾기) 대한 내용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실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키워드입니다.
만약 일기처럼 자신의 일상을 기록하는 블로그라면 조금은 다르겠지만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키워드는 정말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그럼 키워드를 잘 찾아 주는 키워드 마스터 사용방법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키워드란
1) 키워드란
: 키워드란 어떤 것이고 좋은 키워드란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저는 2가지라고 생각합니다.
그건 바로 글을 꾸준히 쓰는 것과 그 글을 쓰는 데 활용이 되는 키워드입니다.
왜냐하면 글을 꾸준히 쓴다고 해서 내 글이 상단에 노출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상단에 노출되기 이해서는 좋은 키워드를 분석하여 사람들이 필요한 정보를 찾는 것도 함께 병행되어야 합니다.
이런 상단 노출, 많은 유입을 위해서 꼭 고려하셔야 하는 사항이 바로 키워드입니다.
2) 좋은 키워드란
: 그럼 좋은 키워드는 무엇인지에 대해서 의문을 가지실 겁니다.
사실 좋은 키워드는 총 조회수는 높지만 문서수는 적은 키워드입니다.
즉 내가 쓴 문서의 내용과 비슷한 문서가 없으면서 해당 문서에 기재된 내용을 사람들이 많이 찾는다면 그게 바로 좋은 키워드입니다.
이렇게 희소성이 높은 경우, 즉 문서수가 적은 키워드로 글을 작성하면 작성한 글이 상위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전문성이 높은 키워드의 경우에는 사람들이 잘 찾지 않기 때문에 이 부분도 고려를 해주셔야 합니다.
롱테일 키워드
: 그럼 많은 블로거들이 말하는 롱테일 키워드란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롱테일 키워드는 말 그대로 꼬리가 긴 키워드입니다.
꼬리가 길다는 것은 메인 키워드에서 확장해서 여러가지 단어를 더해서 키워드를 길게 만드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숏테일 키워드가 1단어로 이뤄어져 있다면 롱테일 키워드는 3단어 이상 조합해서 구성된 키워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설명드리면 만약 메인 키워드를 “티스토리” or ” 워드프레스”라고 정했다고 가정을 해봅시다.
여기에서 좀 더 꼬리를 길게 해서 롱테일 키워드를 만들어보면 “티스토리 운영방법” , “워드프레스 도메인 적용방법” 이렇게 확장을 할 수 있습니다.
사실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구글블로그를 막 시작하시는 초보인 분들은 숏테일 키워드 대신 롱테일 키워드로 글을 작성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숏테일 키워드 같은 경우 월 조회수가 굉장히 높지만 이미 많은 사람들이 관련된 키워드로 글을 작성했기 때문에 똑같은 숏테일 키워드로 글을 작성했을 때 상단에 노출하기가 굉장히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에 반해 롱테일 키워드는 검색량은 적지만 그와 관련된 글이 적기 때문에 관련 글을 작성했을 때 내 글이 상단에 오랫동안 노출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초보 블로그뿐만 아니라 고수분들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키워드 마스터 사용방법
: 그러면 위에서 자세히 설명 드렸던 블로그를 잘 운영하고 자신의 글을 상단에 노출 시켜줄 수 있는 키워드를 찾아주는데 도움을 주는 키워드마스터 사용방법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키워드마스터 사이트
: 먼저 키워드마스터 사이트에 접속을 해주셔야 합니다.
참고로 whereispost에서 제공하는 키워드마스터는 블로그를 하는 분들이 키워드를 찾기 위해 많이 활용하는 사이트입니다.
특히 네이버 유입을 노리신다면 꼭 활용을 하셔야 하는 사이트입니다.
2) 키워드마스터 사용방법
: 키워드 마스터에 접속을 하셨다면 조금은 낯선 화면이 보이실 겁니다.
일단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왼쪽 메뉴에 있는 “키워드마스터” 를 클릭을 해주시면 됩니다.
해당 메뉴를 클릭을 해주시면 검색창에 원하는 키워드를 작성할 수 있는 페이지가 활성화가 됩니다.
여기 검색창에 검색을 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입력을 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검색어를 입력하고 검색을 하시면 해당 키워드 및 관련 키워드 그리고 검색한 키워드의 PC 검색량, 모바일 검색량, 총조회수, 문서수, 비율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일단 PC 검색량과 모바일 검색량이 5000 정도를 넘는다면 바로 보셔야 하는 게 바로 비율입니다.
이 비율은 문서수를 총 조회수로 나눈 값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문서수 대비 조회수가 높은 경우라면 좋은 키워드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해당 검색 결과는 엑셀로도 다운로드 가능하니 분석을 위해서 편하신 방법으로 활용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검색한 결과를 기준으로 키워드를 선정해서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검색을 해보시면서 실제적으로 검색이 많이 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한 번 검증을 하시면서 키워드를 선정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마치며
여기까지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키워드마스터 사용방법 (feat. 블로그 키워드 찾기)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