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 관리 잘하는 방법

 이번에 공유드릴 내용은 혈당 관리 잘하는 방법 대한 내용입니다. 혈당은 자신의 혈액에 포함되어 있는 포도당의 농도를 얘기하는 것이며 해당 혈당이 너무 높을 경우에는 당뇨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당뇨에 걸리시게 되면 모든 음식을 먹을 때 해당 포도당 수치를 체크를 하고 매일 아침마다 혈당을 체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에 그전에 미리 혈당 관리를 잘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혈당

: 혈당에 대해서 먼저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대로 혈당은 혈액에 포함되어 있는 포도당의 농도 수치입니다. 만일 혈당이 높다는 것은 자신의 혈액에 포도당 함유량이 많다는 의미입니다. 

 혈당에 포함되어 있는 포도당은 우리가 일생생활을 할 수 있는 에너지원으로 사용되지만 너무 과하게 되면 몸에 안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제 지인의 경우에는 당뇨를 앓고 있는데 당이 높은 음식을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혈당이 올라가 잇몸이 아프고 이가 흔들릴 정도로 몸에 이상 신호를 보인다고 합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혈당의 정상수치는 음식을 섭취하기 전과 섭취 후에 따라 다르게 측정이 되며 이런 조건을 배경으로 정상 수치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고 합니다.

– 혈당 정상적인 수치 기준

  • 아침에 일어났을 때와 공복일 경우 정상 혈당 수치 : 80~90
  • ​식후 혈당 정상수치 : 140

 

혈당 관리 잘하는 방법

혈당-관리
혈당-관리

: 위에서 설명 드린 대로 혈당을 관리하지 못하면 비만과 당뇨의 원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혈당 관리를 잘해주셔야 합니다. 혈당 관리를 잘하는 방법으로는 대표적으로 건강한 식습관을 가지는 게 첫 번째입니다. 

 그리고 규칙적으로 운동을 통해서 몸에 있는 에너지를 어느 정도는 소비를 시켜주고 해당 에너지 소비와 더불어 근육이 발달하여 기초대사량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또한 혈당이 높아지는 것은 과식을 하거나 폭식을 하는 경우도 있으니 과식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아침 식사를 하는 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침에 식사를 할 경우에는 어느정도의 포만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점심에 먹는 양을 적당히 먹을 수도 있으며 두뇌 운동도 활발히 하기 때문에 몸에 있는 에너지 원을 적절히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혈당을 낮추는 음식을 드시거나 혈당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혈당 관련 건강기능식품을 드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하니 참조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 혈당 관리 잘하는 방법

  • 규칙적으로 운동을 통해서 몸에 있는 에너지를 어느 정도는 소비
  • 근육이 발달하여 기초대사량이 높이기
  •  아침에 식사를 토해 포만감 형성 및 두뇌 활동 활발히 하기
  • 혈당을 낮추는 음식 섭취
  • 혈당 관리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 먹기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되는 음식

닭가슴살-소고기-잡곡
닭가슴살-소고기-잡곡

: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대표적으로 체내 포도당 흡수를 지연시켜주는 야채와 단백질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 음식이 있습니다. 그리고 흰쌀보다는 도정이 되지 않은 곡식을 드시는 것도 혈당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1) 체내 포도당 흡수를 지연시켜주는 야채

: 체내 포도당 흡수를 지연시켜주는 야채는 식유섬유를 많이 포함하고 있어 포만감을 늘려주고 흡수를 지연하기 때문에 혈당에 높아지는 것을 어느 정도는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체내 포도당 흡수를 지연시켜주는 야채 종류로는 사과, 상추, 시금치, 아스파라거스, 브로콜리 등이 있습니다. 

2) 담백질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 음식

:  단백질은 근육을 발달시켜주는 데 도움을 주는 영양소로 단백질을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을 드시게 될 경우에는 근육 발달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혈당 관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담백질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 음식의 종류로는 닭가슴살, 소고기, 콩, 생선, 두부 등이 있습니다.


3) 도정이 되지 않은 곡식

: 많은 분들이 밥을 드실 때 흰쌀을 드실 겁니다. 저 또한 흰쌀을 먹고 있으며 다른 도정하지 않은 곡물을 먹는 것보다 밥맛이 더 맛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흰쌀도 혈당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당뇨 초기 증상을 가지고 있거나 자신의 혈당이 높다고 판단이 되시면 밥을 드실 때 밥 종류를 도정하지 않은 곡물을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대표적인 도정하지 않은 곡물로는 현미, 귀리, 보리, 수수 등이 있습니다. 이런 도정하지 않은 곡물은 소화흡수 속도가 빠르지 않기 때문에 혈당 수치를 급격하게 올리는 현상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