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태가 생기는 이유 원인 제거 방법

 이번 포스터에 혀에 백태가 생기는 이유 원인 제거 방법 대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분들에게는 양치질을 하는 게 너무나도 중요하고 그런 행동으로 통해 하루의 피로가 회복이 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입안 건강 또한 우리의 컨디션을 좋게 하는 포인트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혀에 백태가 생길 정도로 입안 건강이 안 좋다면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백태가 생기는 이유 원인

피로-양치질
피로-양치질-출처-canva

: 그럼 백태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에 앞서 해당 글은 전문지식이 없는 일반인이 작성한 글로 오류가 있을 수도 있는 점을 인지하시고 참조 용도로만 봐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백태는 혀에 하얀 때가 끼는 현상을 말하며 이런 현상을 설태라고도 부른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극심한 입 냅 새가 나게 되는데 이와 같이 백태는 구취의 원인이 됩니다. 이런 현상은 치주 질환으로 감염이 될 수 있는 치석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백태가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표적으로 백태가 생기는 이유로는 건강이 좋지 않을 경우, 흡연을 많이 하는 경우, 입안이 건조한 경우, 양치질을 제대로 하지 않은 경우로 나뉩니다. 그럼 하나하나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건강이 좋지 않은 경우

: 건강이 좋지 경우에 백태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즉 건강이 좋지 않은 원인을 찾아서 해결을 해야 백태를 해결 할 수도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셔도 될 거 같습니다.

 대부분은 백태는 구강질환이 발생했을 때 생기는데 상부 소화기 질환이라던가 열성질환이 나타난 경우에도 혀 백태가 악화됨에 따라  백태가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가장 쉽게 느낄 수 있는 증상으로는 피로감입니다. 만약 자신이 피로감을 많이 느끼게 된다면 혀의 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 입안이 건조한 경우

: 호흡을 잘 못하는 경우에 백태가 생길 수 있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한 예로 수면 시 입으로 숨을 쉬게 되어 입안을 건조하게 만들기도 하고 입안에 세균 번식이 용이해져 유발하게 되면서 극심한 입냄새와 함께 편도선 염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즉 입안을 건조하게 만들지 않게 하기 위해 호흡을 코로 쉬는 노력을 하시고 주기적인 물을 섭취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3) 흡연

: 흡연에 의해 백태가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흡연을 많이 하는 경우에는 백태의 색깔이 검게 되며 해당 현상을 흑태라고도 부른다고 합니다. 흑태의 경우에는 백태에 비해 구취가 더 심하게 난다고 합니다. 

4) 혀를 닦지 않는 양치질 습관

: 혀를 닦지 않는 양치질 습관으로 인해 백태가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양치질을 할 때는 혀를 닦는 것을 잘 안 알려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양치질은 치아만 닦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입안의 세균은 치아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혀에도 있으며 규모로 보면 더 많은 세균이 존재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만약 혀를 주기 적으로 닦지 않은다면 음식을 섭취할 때 남은 찌꺼기와 세균 또는 죽은 세포들이 혀에 쌓여 백태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양치질을 하실 때는 꼭 혀까지 꼼꼼하게 닦아주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백태 제거 방법 

물컵-칫솔
물컵-칫솔-출처-canva

: 위에서 설명드린 백태를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표적으로 배태 제거하는 방법으로 백태를 제거하는 구강철 정계 또는 소금물로 소독 및 백태 제거 전문적인 치약을 사용, 양치질을 할 때 치아뿐만 아니라 혀를 닦아주는 습관, 혀클리너를 사용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소금물로 소독 및 백태 제거 전문적인 구강철 결제 또는 치약을 사용을 통한 백태 제거

: 백태가 생겼다면 이제는 백태를 제거해야 합니다. 백태가 심하지 않다고 판단이 되신다면 병원은 방문하시기 전에 구강 청결제나 소금물로 입을 머금고 2~3분 정도 있다가 헹궈줍니다.

 하지만 만약에 백태가 심한 경우라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전문의 상담을 통해서 백태 제거를 위한 전문적인 구강철 결제 또는 치약을 처방받아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 양치질도 하루 한 번이 아닌 꼭 하루에 3번

: 주기적인 양치질을 통해 백태를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양치질을 할 때 치아만 닦지 말고 혀 유두와 혀뿌리까지 같이 닦아주는 습관을 길러 백태를 제거하는 노력을 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혀를 닦으면 헛구역질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 이유는 혀 안쪽에 있는 구역질을 유도하는 자극 점을 건드렸기 때문입니다. 구역질 자극점을 건드리지 않고 혀를 닦는 팁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간단히 말씀드리면 혀를 앞으로 길게 내민 상태에서 혀 바깥쪽을 먼저 천천히 닦아내고 조금씩 안쪽을 닦아내면서 닦으시면 됩니다. 이때 칫솔이 안쪽으로 들어갈 때마다 숨을 들이마시지 말고 내쉬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백태가 없더라도 주기적인 혀를 닦는 습관을 하게 되면 입냄새도 제거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니 참조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3) 혀클리너 사용

: 양치질을 할 때 칫솔로 혀를 닦는 것도 좋지만 혀 세척기 or 혀 클리너가 있다면 사용하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혀클리너는 혀에 있는 백태나 찌꺼기들을 제거하는 용도로 사용하기 때문에 칫솔질보다 더 효과가 높을 수도 있다고 하니 참조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여기까지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주기적인 양치질과 혀 닦는 습관이 백태를 예방하는 가장 간단하고 쉬운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혀에 백태가 생기는 이유 원인 제거 방법 대해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