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랭크 자세 효과 대해서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플랭크 자세 효과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플랭크 운동은 코어 근육을 잡아주고 운동 능력 증진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별도의 기구가 필요없어 집안에서도 가능하다고 하는 플랭크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플랭크

: 그럼 플랭크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명에 앞서 해당 글은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은 일반인이 작성한 글입니다. 즉 오류가 있을 수 있는 점 참조 부탁 드립니다. 

 헬스장에 가면 기구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기구들을 사용하지 않고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누구나 집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이 있는데 그게 바로 플랭크입니다.

  플랭크 운동은 코어 근육을 잡아주고 운동 능력 증진에 도움을 주며 운동할 때 문제가 되는 층간 소음도 일어나지 않아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은 운동 중에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1) 플랭크 효과 

 : 플랭크는 위에서 설명 드린대로 코어근육을 잡아 강화 시켜주면 1분만 했는데도 30분의 달리기 이상의 효과를 낼 수 있을 정도로 짧은 시간에 아웃풋을 제대로 낼 수 있는 운동 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이런 운동일 수록 자게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잘못된 자세로 무리하게 할 경우에는 허리나 등에 엄청난 무리가 되서 부상을 당할 위험성이 있다고 합니다.

 플랭크가 정말 많은 이로운 효과 많이 주지만 자세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초보자라면 헬스장에가서 PT를 통해 먼저 자세를 잡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처음에 잘못된 자세로 코어 운동을 지속할 경우는 큰 부상으로 연결 될 가능성이 크며 부상으로 인해 장기간 고생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플랭크 운동을 할 때에는 전문가의 의견을 꼭 참고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 코어 근육을 잡아 강화 / 장소에 구애 받지 않는 장점

: 일단 플랭크는 계속적으로 말씀은 드리지마나 코어 근육이 단단해지고 이로 인해 허리, 척추 디스크 등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자세가 올바르게 해줘서 거북목, 척추 측망증, 걸음걸이 교정이 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운동능력이 향상이 되고 이로 인해 부상 방지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운동 선수들에게도 매우 중요한 운동 중에 하나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 드리면 코어 근육이 발달하면서 복횡근, 척추기립근, 골반저근 등에 근육들을 단단하게 잡아줘서 몸의 균형을 잡아주게 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플랭크 운동은 장소에 구애 받지 않은 장점이 스쿼트와 비슷하여 두 가지를 꾸준히 하게 되면 건강관리하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운동을 할 때 발생하는 층간 소음까지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층간 소음이 안나는 운동으로는 플랭크를 포함해서 팔굽혀펴기, 스쿼트 등이 있습니다. 

– 디스크 예방 / 다이어트에 도움

  : 플랭크 운동을 꾸준히 하게 되면 근육들이 뼈와 신경들을 안전하게 보호하도록 도와주며 잡아주기 때문에 디스크를 사전에 미리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미 디스크가 있는 환자들이라면 처음에는 자세 교정을 받고 나서 플랭크를 해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잘못된 자세로 플랭크 운동을 하게 되면 오히려 안 좋은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플랭크는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플랭크 1분을 하면 달리가 30분 한 것과 같은 효과를 낸다고 합니다. 즉 비슷한 칼로리 소모를 일으키다고 하는데 그 배경으로는 사실 플랭크는 코어 운동이자 전신 운동입니다. 그래서 칼로리 소모가 크다고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플랭크를 통해서 뱃살이 많이 빠지는 효과를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만약 코로나로 인해 헬스장을 가시기 꺼려지시는 분들이라면 집에서 플랭크나 팔굽혀펴기, 그리고 스커트로 건강관리를 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물론 자세는 꼭 교정을 받고 수행하셔야 합니다. 

 2) 플랭크 운동 시간

 : 플랭크는 팔로 몸을 지탱하는 운동이니 만큼 팔에 대해서 어느정도 근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초반에 약식으로 플랭크를 해보고 버틸 수 있는 시간 만큼 꾸준히 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적응이 되는 시점 부터 천천히 시간을 늘려가시는 것도 운동하는 하나의 팁입니다. 왜냐하면 똑같은 시간으로 장시간을 수행할 경우에는 몸이 그 운동량에 적응을 하기 때문에 더 이상의 칼로리 소모나 몸이 변화를 못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처음하시는 분이라면 10초정도 해보시고 이전에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20~30초 사이에 시간으로 정해놓고 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만약 집에 거울이 있다면 거울을 통해서 옆모습과 앞 모습의 자세를 확인하며 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플랭크 운동 올바른 자세

 : 이렇게 플랭크를 하실 때 플랭크 자세 효과 대해서 알고 하시면 더 도움이 되실 겁니다. 그럼 플랭크 효과 대해서 알아봤으니, 이번에는 플랭크 운동 올바른 자세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계속적으로 플랭크 자세에 대해서 강조를 하였습니다. 왜냐하면 몸에 좋으려고 하는 운동이 잘못된 자세로 인해 오히려 부상을 입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자세 1 – 목에 무리가 가지 않게 아래쪽을 응시, 호흡 천천히 하면서 일정한 자세 유지
  • 자세 2 – 깨, 팔, 팔꿈치는 90도가 되도록 유지, 양팔은 삼각형 모형 유지
  • 자세 3 – , 허리, 엉덩이, 다리까지 일직선이 되도록 자세를 유지
  • 자세 4 – 복근의 힘이 들어갈 정도로 자세를 유지해야 함

 참고로 엉덩이는 힘이 들면 올라가거나 내려가게 되는데, 절대로 플랭크 할 떄는 엉덩이를 위나 아래로 위치 시켜서는 안된다고 합니다. 힘이 든다면 휴식을 취했다가 진행하여 주셔야지 잘못된 자세로 오래 하는 것은 올바른 운동법이 아닙니다.

 다리는 가지런히 모아주시고 발가락으로 몸을 지탱해줘야 합니다. 만약 그냥 시작하는 것도 힘들다면 다리를 어깨 넓이로 벌려서 시작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플랭크 자세 효과 대해서 상세하게 정리한 내용을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제 포스팅을 통해서 플랭크 운동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참고로 해당 글은 전문 지식이 없는 일반인이 작성한 글입니다. 즉 오류가 있을 수 있는 점 참조 부탁 드립니다. 자세한 사항은 전문가에 문의하셔서 알아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